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브랜드 스토리

마블의 브랜드 스토리

by 브랜드브랜드 2023. 5. 9.
반응형

마블의 탄생

Marvel Cinematic Universe(MCU)의 전신인 Marvel Comics는 1939년 Martin Goodman이 설립했습니다.

Goodman은 1908년 1월 18일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펄프 잡지를 발행하는 출판 사업을 운영하는 유대인 이민자 가족의 아들이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대학을 다닌 후 Goodman은 아버지의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결국 경영권을 이어받았습니다.

Martin Goodman


1939년에 Goodman은 나중에 Marvel Comics가 될 Timely Publications를 시작했습니다. Timely는 Captain America, Human Torch 및 Sub-Mariner와 같은 슈퍼 히어로 타이틀을 포함하여 다양한 만화를 출판했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는 Marvel Universe의 기초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캐릭터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마블코믹스 캐릭터들



Goodman은 만화 매체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이에 막대한 투자를 한 최초의 출판사 CEO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뛰어난 재능에 가진 인재를 알아보는 예리한 눈을 가지고 있었고 Jack Kirby, Steve Ditko 및 Stan Lee를 포함하여 당시 가장 재능있는 만화가를 고용했습니다.

마블 명예 회장 ‘스탠리 마틴 리버’ (Stanley Martin Lieber) 출처 : 레전드매거진(https://www.legend-lounge.com)

특히 스탠리는 마블 엔터테인먼트의 전 명예 회장. 어시스턴트부터 커리어를 시작하여 편집장, 그리고 사장 자리까지 오른 가장 입지전적인 만화가이면서 후술할 업적들 덕분에 '마블 코믹스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입니다.

스탠 리(Stan Lee)는 필명이며 본명은 스탠리 마틴 리버(Stanley Martin Lieber)입니다. 이 필명은 1930년대 당시 만화의 사회적 지위가 낮았기에 적당히 만화를 그리다 나중에 본명으로 소설을 쓸 생각이었기에 사용했던 것이라고 합니다. 그는 스파이더맨, 판타스틱 포, 엑스맨, 아이언맨, 헐크, 데어데블 등의 유명 슈퍼 히어로 캐릭터들을 창조, 혹은 공동으로 창조한 사람으로, 2018년 11월 12일 본인의 집에서 건강이 악화돼 응급 의료 지원을 요청했고, 의료센터로 이송됐으나 당일 폐렴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의 나이 96세였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Goodman은 Marvel 브랜드 구축에 성공했지만 논란이 많은 비즈니스 관행으로도 유명했습니다. 그는 제작자를 속이고 그들의 작업에 대한 적절한 공로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Goodman은 1960년대 후반 Perfect Film and Chemical Corporation에 회사를 매각할 때까지 Marvel의 지배권을 유지했습니다.

Martin Goodman은 1992년 6월 6일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대중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여러 세대의 예술가, 작가 및 영화 제작자에게 영감을 주는 유산을 남겼습니다.

 

마블의 캐릭터와 마블의 성장


수십 년 동안 Marvel Comics는 Spider-Man, X-Men, Avengers 및 Fantastic Four와 같은 상징적 인 캐릭터가 등장하는 인기 만화책 시리즈를 계속 출판했습니다. Marvel Comics는 캐릭터 개발 및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유명해졌으며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복잡하고 관련성 있는 캐릭터를 소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60년대에 Marvel Comics는 "인크레더블 헐크", "아이언맨", "토르"와 같은 새로운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창작 확장의 시기를 거쳤습니다. 이 시리즈는 Stan Lee, Jack Kirby, Steve Ditko와 같은 전설적인 인물이 이끄는 Marvel Bullpen으로 알려지게 된 작가 및 예술가 그룹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Marvel Bullpen은 스토리라인과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작가와 아티스트가 함께 작업하는 만화 제작에 대한 공동 접근 방식으로 유명했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Marvel Comics는 약간의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고 회사는 일련의 소유권 변경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는 계속해서 번창했고 Marvel Comics는 "Secret Wars" 및 "Civil War" 스토리라인과 같은 크로스오버 및 이벤트로 유명해졌습니다.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에 Marvel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고 파산 신청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파산 상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CEO인 Ike Perlmutter의 지도 아래 스스로를 재창조하는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Marvel은 상호 연결된 스토리라인을 만들고 캐릭터를 만화책 페이지를 넘어 확장되는 멀티미디어 프랜차이즈로 개발하는 데 더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2008년 Iron Man의 출시와 함께 시작된 Marvel Cinematic Universe(MCU)의 생성으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MCU의 탄생은 1990년대 후반 마블 엔터테인먼트가 파산 위기에 처해 소니와 폭스를 비롯한 여러 스튜디오에 캐릭터의 권리를 팔던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것은 Marvel이 Spider-Man 및 X-Men과 같은 가장 인기있는 캐릭터들의 자체 영화를 제작할 수 없음을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2005년에 Marvel Studios는 자체 영화를 제작하고 캐릭터가 영화 사이에서 상호 작용하고 교차할 수 있는 공유된 우주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이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2008년 개봉한 "Iron Man"으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이후로 MCU는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되었으며 각 영화는 더 큰 내러티브를 기반으로 하고 관객에게 새로운 캐릭터를 소개합니다. MCU는 또한 강력한 여성 주연과 유색 인종이 두드러진 역할을 하는 영화를 통해 다양성과 표현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MCU 개봉영화 순서 및 개봉 예정작

연도
제목
감독
상태
2008
아이언맨
Iron Man
존 패브로
개봉
인크레더블 헐크
The Incredible Hulk
루이 르테리에
2010
아이언맨 2
Iron Man 2
존 패브로
2011
토르: 천둥의 신
Thor
케네스 브래너
퍼스트 어벤져
Captain America: The First Avenger
조 존스턴
2012
어벤져스
The Avengers
조스 웨던
2013
아이언맨 3
Iron Man 3
셰인 블랙
토르: 다크 월드
Thor: The Dark World
앨런 테일러
2014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Captain America: The Winter Soldier
루소 형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Guardians of the Galaxy
제임스 건
2015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Avengers: Age of Ultron
조스 웨던
앤트맨
Ant-Man
페이턴 리드
2016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Captain America: Civil Wa
루소 형제
닥터 스트레인지
Doctor Strange
스콧 데릭슨
2017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제임스 건
스파이더맨: 홈커밍
Spider-Man: Homecoming
존 왓츠
토르: 라그나로크
Thor: Ragnarok
타이카 와이티티
2018
블랙 팬서
Black Panther
라이언 쿠글러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Avengers: Infinity War
루소 형제
트맨과 와스프
Ant-Man and the Wasp
페이턴 리드
2019
캡틴 마블
Captain Marvel
애나 보든,
라이언 플렉
어벤져스: 엔드게임
Avengers: Endgame
루소 형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Spider-Man: Far From Home
존 왓츠
2021
블랙 위도우
Black Widow
케이트 쇼틀랜드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Shang-Chi and the Legend of the Ten Rings
데스틴 대니얼 크레튼
이터널스
Eternals
클로이 자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Spider-Man: No Way Home
존 왓츠
2022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Doctor Strange in the Multiverse of Madness
샘 레이미
토르: 러브 앤 썬더
Thor: Love and Thunder
타이카 와이티티
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Black Panther: Wakanda Forever
라이언 쿠글러
2023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
Ant-Man and the Wasp: Quantumania
페이턴 리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 3
Guardians of the Galaxy Vol. 3
제임스 건
더 마블스
The Marvels
니아 다코스타
후반 작업 중
2024
캡틴 아메리카: 뉴 월드 오더
Captain America: New World Order
줄리어스 오나
촬영 중
썬더볼츠
Thunderbolts
제이크 슈레이어
촬영 예정
블레이드
Blade
얀 드망주
제작 중단
데드풀 3
Deadpool 3
숀 레비
개발 단계
2025
판타스틱 4
Fantastic Four
맷 샤크먼
제목 불명의 마블 영화
UNTITLED MARVEL
미정
어벤져스: 캉 다이너스티
Avengers: The Kang Dynasty
데스틴 대니얼 크레튼
제목 불명의 마블 영화
UNTITLED MARVEL
미정
2026
제목 불명의 마블 영화
UNTITLED MARVEL
어벤져스: 시크릿 워즈
Avengers: Secret Wars
제목 불명의 마블 영화
UNTITLED MARVEL
제목 불명의 마블 영화
UNTITLED MARVEL
미정
스파이더맨 4
Spider Man 4
스파이더맨 5
Spider Man 5
스파이더맨 6
Spider Man 6
샹치 2
Shang-Chi 2
데스틴 대니얼 크레튼
아머 워즈
Armor Wars
미정
촬영 예정

 

 

MCU의 세계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마블 코믹스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들을 통칭하는 것이 아니라 마블에게 판권이 있는 캐릭터가 주연인 영화와 드라마들이 공유하는 하나의 단일 세계관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마블 유니버스의 여러 세계관(우주) 중 하나로서 마블 코믹스에서 주로 다루는 ‘지구-616’과는 또 다른 ‘지구-199999(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다루고 있는 것으로, 일종의 여러 ‘평행우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믹스에서의 이야기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꼭 똑같지는 않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세계관 고유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즉, 코믹스와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고, 코믹스는 MCU 세계관의 토대가 되는 원작일 뿐 스토리가 직접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뿐입니. MCU는 코믹스를 기반으로 하기에 코믹스를 알고 있다면 좀 더 풍부한 시청이 가능하지만, MCU만이 갖는 특수성이 부각되는 요소들이 다분한 데다가, 독립된 세계관이다보니 이야기 진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은 모두 MCU 안에서 소화되고, 대부분 코믹스와 이야기 흐름도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믹스를 전혀 본 적이 없어도 무리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MCU는 코믹스와 뿌리는 같지만 상호 독립적인 관계를 취하는 별도의 세계관인 셈입니다.

마블의 로고 디자인

 

마블 로고는 1939년 처음 등장한 이후 몇 가지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현대 버전의 마블 로고는 2000년대 초반에 개발되었습니다.

새로운 Marvel 로고의 디자인 프로세스는 Marvel Studios가 설립된 2002년에 시작되었습니다. Marvel Studios의 사장인 Kevin Feige는 크리에이티브 팀과 협력하여 Marvel 브랜드를 신선하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새로운 로고를 고안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에는 로고의 여러 반복이 포함되었습니다. 초기 디자인에는 보다 전통적인 만화책 스타일의 로고가 포함되었지만 Feige와 그의 팀은 만화책 팬을 넘어 더 많은 청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무언가를 원했습니다. 팀은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때까지 다양한 스타일, 색상 및 글꼴을 실험했습니다.

최종 Marvel 로고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Prologue에서 디자인했습니다. 에이전시는 2008년에 개봉한 첫 번째 아이언맨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에이전시는 마블 브랜드의 만화책 뿌리에서 영감을 얻었고 마블 브랜드의 새로운 방향을 반영한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통합했습니다. 



최종 Marvel 로고는 빨간색의 "MARVEL" 글자와 흰색의 "Studios"라는 단어가 있는 대담하고 고르지 않은 글꼴이 특징입니다. 로고는 미묘한 음영과 하이라이트가 있는 빨간색 배경에 설정되어 깊이와 입체감을 만듭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하고 모던하며 시대를 초월하여 마블 브랜드의 아이코닉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마블 로고는 도입 이후 모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영화와 수많은 TV 쇼, 비디오 게임, 상품에 등장했습니다. 이것은 Marvel 브랜드의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상징이 되었으며, Marvel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사랑받는 엔터테인먼트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_

브랜드브랜드

반응형

댓글